[청소년너른터토닥토닥]점자 동화책 기증
안녕하세요, 다온작은도서관입니다.
청소년 너른터 토닥토닥에서 자체 제작한 점자 동화책 7권을 기증해 주셨습니다.
*청소년 너른터 토닥토닥: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활동 공간입니다.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책 읽기, 조별 과제, 댄스 연습, 팟캐스트 활동 등의 다양한 청소년 활동이 가능합니다. 천호역 8번 출구 부근.
점자 일람표와 함께 도서들을 비치했으니 자녀분들과 함께 읽어보며 우리의 이웃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점자 동화책이란?>
: 기존의 묵자 동화책(그림책) 위에 점자스티커를 붙여서 제작된 책입니다.
<점자의 필요성>
: 18년 기준 장애인은 전체 인구의 5.0%인 251만 7천 명으로, 국민 100명 중 5명은 장애인 인구에 해당합니다. 그 중 시각장애인 인구는 24만 6천 명으로 장애인 인구 중 약 1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보건복지부, (2020), 2020 통계로 보는 장애인의 삶)
점자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하여 점자 및 점자 점자문화의 발전과 보전 기반을 마련하고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신장을 위한 <점자법> 제정 및 시행됨. 또한 점자 제공 의무를 규정한 법류 시행에 따라 점역 수요가 늘어나고, 점자 보급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높아짐.
하지만, 점자로 제공되는 정보고 충분하지 않아 비시각장애인에 비해 시각장애인은 정보 접근과 활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 또한 시각장애인과 비시각장애인이 함께 점자문화를 공휴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부족함. *비시각장애인에게 점자기념일 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0%가 점자 기념일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2018, 제 1차 점자발전기본계획 2019~2023)


